• mirimlee

10배로 충돌시켜라,'고'광도 강입자 충돌기(High-Lumi) 프로젝트!

최종 수정일: 2020년 4월 22일



물리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혹은 과학을 하시는 분들도 강입자 충돌기(LHC)를 들어본 적이 있으실거에요. LHC의 활용은 물리학 연구의 중심에 있으니까요! 저는 과학자들이야말로 현실에 절대 안주하지 않는 집단지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영상을 볼 때 마다 스스로의 삶에 대한 반성(?)을 하기도 하는데요^^; 그도 그럴것이... 지금껏 LHC연구와 활용 능력에 관해서는 자타공인 세계 최고였던 CERN의 과학자들이 이제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바로 'High-Lumi'라고 불리우는 프로젝트인데요. 이 이름의 유래는...정말 과학도 답게(?) 직관적입니다. 충돌기에서 충돌 횟수를 10배 정도 늘리는 것은, 그 만큼 충돌에 의해 발생하는 빛(luminosity)의 양도 그 배수만큼 늘어나게 되는데요~ 때문에, High(고)lumi(광도)라는 이름을 붙이게 된 것이죠. 이~쯤 이면 됐다! 라고 생각 할때에도 우리가 생각할 수 없는 또 다른 첨단을 연구하는 CERN이 새롭게 진행하는 프로젝트! 이 영상을 보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영상은 세른(CERN) 유럽입자물리연구소가 그 내용과 활용에 대한 신용을 보증합니다*** CERN: https://home.cern/ ♥영상선정에 도움을 주신 분들♥ :김상욱,이명현,이성빈,손승우,이은희 (아태이론물리센터 과학문화위원단) :김지윤,이세리,정혜심,이상곤,임소정 (과학커뮤니케이터 및 아태이론물리센터 외부자문위원단)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


출처 https://tv.naver.com/v/9023667

조회수 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APCTP 선정, 올해의 과학도서 온라인 저자 강연** APCTP 에서는 매년 올해의 과학도서 10권을 선정하고 있는데요. 해당 도서들의 저자 강연도 진행합니다. 올해는 온라인 저자 강연으로 진행하게 되어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하게 되었는데요. 첫번째 시간으로 해도연 작가의 '외계행성:EXOPLANET'을 만나보겠습니다.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APCTP 선정, 올해의 과학도서 온라인 저자 강연** APCTP 에서는 매년 올해의 과학도서 10권을 선정하고 있는데요. 해당 도서들의 저자 강연도 진행합니다. 올해는 온라인 저자 강연으로 진행하게 되어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하게 되었는데요. 첫번째 시간으로 해도연 작가의 '외계행성:EXOPLANET'을 만나보겠습니다. 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