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irimlee

유전자가 '이기적'일 수 밖에 없는 이유? (feat.리차드 도킨스)



가끔 자연과학/공학도 출신인 분들과 이야기하다보면 이런 생각이 듭니다. '냉철하다 못해 춥다...'(좋은 쪽으로요!) 이 들이 사물을 보는 눈은, 철저하게 귀납적 방법과 증명을 토대로 합니다. 과거의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혹은 예상되는 가설을 세운 후에도 그에 맞는 데이터를 얻어내 이를 증명하는 행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죠. 때문에, Input과 Output의 절대적인 관계는 필수적입니다. 특정 Output에는 절대적으로 이에 맞는 Input이 존재해야만 하죠. 그냥 그저 그렇게, 나도 모르지만(?) 생겨나는 일들이란 없는 것이니까요. 이번에 보실 영상은, 그토록 유명한 저서, '이기적 유전자'의 작가인 리차드 도킨스가 말하는 우리 유전자가 '이기적'인 이유를 담고 있습니다. (여느 과학자들이 그렇듯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주장을 펼치고 있죠~) 놀랍게도, 영상을 보고난 후면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는?이라는 물음에 두 가지로 대답할 수 있을 것입니다(이과적 답변). 1) 선조들이 유전자를 전해주는데 성공했기 때문(우수한 유전자) 2) 우리의 후손에 우수 유전 형질을 전해주기 위해서(신체는 단순한 유전 정보 전달의 매개물일 뿐이다) 그동안 저는 인간의 존재와 삶의 형식에 많은 관심을 가져왔었는데요(철학을 좋아했음..) 영상을 보면서, 정말 냉철하게 말해, 우리가 살고 있는 이유에 대한 과학자의 극단적인 대답을 들은 듯한 느낌이 나서 한 동안 머리가 띵- 했습니다. 인문학에서 책 한 권 분량으로 정의하는 인간의 생존 이유, 존재의 이유를 한 줄로 요약 할 수있으니까요 "우리는 단지 유전 정보를 후세에 전달하게 위해 존재하는 도구이다" 다시말해, 유전자는 철저하게 자신의 유전자를 후손에 전달해주기 위한 목적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의 유일한 사명이랄까요? 때문에 다른 것들은 고려사항이 아닙니다. 그럼, 저자가 직접 말하는 유전자가 '이기적'일 수 밖에 없는 이유..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영상은 영국왕립연구소(Ri)가 그 내용과 활용에 대한 신용을 보증합니다*** 영국왕립연구소(Ri): http://www.rigb.org/ ♥영상선정에 도움을 주신 분들♥ :김상욱,이명현,이성빈,손승우,이은희 (아태이론물리센터 과학문화위원단) :김지윤,이세리,정혜심,이상곤,임소정 (과학커뮤니케이터 및 아태이론물리센터 외부자문위원단)


영국왕립연구소(The Royal Institution)


출처 https://tv.naver.com/v/9560893

조회수 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APCTP 선정, 올해의 과학도서 온라인 저자 강연** APCTP 에서는 매년 올해의 과학도서 10권을 선정하고 있는데요. 해당 도서들의 저자 강연도 진행합니다. 올해는 온라인 저자 강연으로 진행하게 되어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하게 되었는데요. 첫번째 시간으로 해도연 작가의 '외계행성:EXOPLANET'을 만나보겠습니다.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APCTP 선정, 올해의 과학도서 온라인 저자 강연** APCTP 에서는 매년 올해의 과학도서 10권을 선정하고 있는데요. 해당 도서들의 저자 강연도 진행합니다. 올해는 온라인 저자 강연으로 진행하게 되어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하게 되었는데요. 첫번째 시간으로 해도연 작가의 '외계행성:EXOPLANET'을 만나보겠습니다. 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