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irimlee

열받으면 에메랄드 불빛을 내는 '이' 원소는?

최종 수정일: 2020년 4월 22일



제목에서 이 원소의 정체에 대해 질문을 했으니 제가 미리 답하는 것은 예의가 아닌 줄 압니다만... 그냥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 ㅎㅎ 이번 영상의 주인공은 바로 ~ '구리' 입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구리는 그렇게 값어치있는 금속은 아닙니다. 혹시..이름이 구리.........어 서 그런 것은 아니겠죠..? ...(핫..) 상대적으로 금이나 은과 같은 금속들은 값어치있게여겨지는 한 편, 구리는 상대적으로 천대받았던 것 같아요. 그런데 이러한 점은 구리를 단지 '귀금속'의 관점으로 보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구리는 장신구에 사용 되는 것 외에도 다양한 곳에서 활약하고 있죠. 각 종 도금제로 사용되는 것은 물론, 농약의 성분으로도 이용됩니다. 전기적인 성격을 띄고 있기 때문에 도체로도 흔히 사용되구요 ~(전기없음 못 살아요..너무 더워요..에어컨 만세!) 열전도율이 높기 때문에 우리가 쓰는 조리기구들에는 구리가 필수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우리가 아는 구리는 '구릿빛 피부'라는 대명사가 존재하는 것 처럼 갈색빛을 띌 것만 같은데, 실제로 구리에 열을 가하면 에메랄드 빛이 나옵니다. 초록색은 예전부터 부의 상징으로 여겨져 옷감에서도 귀한 색으로 받아들여졌었죠. 이만 말을 줄이고, 본 영상에서는 우리가 그저 그런 흔한 아이(?)로만 여겼던 '구리'의 색다른 모습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초록빛을 내는 특이한 원소, 구리! 지금부터 확인해보시죠:) ***본 영상은 영국왕립연구소(Ri)가 그 내용과 활용에 대한 신용을 보증합니다*** 영국왕립연구소(Ri): http://www.rigb.org/ ♥영상선정에 도움을 주신 분들♥ :김상욱,이명현,이성빈,손승우,이은희 (아태이론물리센터 과학문화위원단) :김지윤,이세리,정혜심,이상곤,임소정 (과학커뮤니케이터 및 아태이론물리센터 외부자문위원단)


영국왕립연구소(The Royal Institution)


출처 https://tv.naver.com/v/9350437

조회수 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APCTP 선정, 올해의 과학도서 온라인 저자 강연** APCTP 에서는 매년 올해의 과학도서 10권을 선정하고 있는데요. 해당 도서들의 저자 강연도 진행합니다. 올해는 온라인 저자 강연으로 진행하게 되어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하게 되었는데요. 첫번째 시간으로 해도연 작가의 '외계행성:EXOPLANET'을 만나보겠습니다.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APCTP 선정, 올해의 과학도서 온라인 저자 강연** APCTP 에서는 매년 올해의 과학도서 10권을 선정하고 있는데요. 해당 도서들의 저자 강연도 진행합니다. 올해는 온라인 저자 강연으로 진행하게 되어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하게 되었는데요. 첫번째 시간으로 해도연 작가의 '외계행성:EXOPLANET'을 만나보겠습니다. 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