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irimlee

세계 최초의 X선 자유전자레이저의 탄생, 그 비하인드 스토리!

최종 수정일: 2020년 4월 22일



분자, 원자를 비롯한 살아있는 물질의 근본 구성을 보여주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바로 LCLS입니다. 풀 네임은 "Linac Coherent Light Source"이죠. 이 장비가 가동되기까지에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는데요, 바로 이번 영상에서 강력한 X선을 방출시키는 자유 전자 레이저(Free-electron laser), 'LCLS'의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영상에서 나오는 저장링(Storage ring)이란, 순환하는 형태를 띄는 입자 '가속기'의 타입으로써, 입자빔이 몇 시간 동안 저장되는 공간입니다. 한때는 이 저장링을 통해 생성된 X선을 이용하여 물질을 분석하는데 성공하였고, 이를 확장시키는 작업에 몰두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미 성공적인 케이스가 있는데 다른 길로 갈 필요가 없었던 것이죠. 그러나 혁신은 리스크를 택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바로, 저장링이 아닌, '전자 레이저'를 이용하자는 제안이 나온것이죠! 당시는 이 제안에 많은 사람이 회의적이었기 때문에 (가속기에서 발생한 X선을 레이저 파동과 합치는 작용이 필요한데, 이정도 규모의 레이저를 발생시키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제안을 한 박사는 SLAC 가속기 연구소의 사용되지 않고 방치된 구간을 데모(Demo)실험실로 사용하게 됩니다. 결과는? 물론 해피엔딩이니 이렇게 영상으로 제작된 것이겠지만서도..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해 보시죠! ***본 영상은 스탠퍼드 선형 가속기 센터(SLAC)가 그 내용과 활용에 대한 신용을 보증합니다*** SLAC: https://www6.slac.stanford.edu/ ♥영상선정에 도움을 주신 분들♥ :김상욱,이명현,이성빈,손승우,이은희 (아태이론물리센터 과학문화위원단) :김지윤,이세리,정혜심,이상곤,임소정 (과학커뮤니케이터 및 아태이론물리센터 외부자문위원단)


스탠퍼드 선형 가속기 센터(SLAC)


출처 https://tv.naver.com/v/9280522

조회수 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APCTP 선정, 올해의 과학도서 온라인 저자 강연** APCTP 에서는 매년 올해의 과학도서 10권을 선정하고 있는데요. 해당 도서들의 저자 강연도 진행합니다. 올해는 온라인 저자 강연으로 진행하게 되어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하게 되었는데요. 첫번째 시간으로 해도연 작가의 '외계행성:EXOPLANET'을 만나보겠습니다.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APCTP 선정, 올해의 과학도서 온라인 저자 강연** APCTP 에서는 매년 올해의 과학도서 10권을 선정하고 있는데요. 해당 도서들의 저자 강연도 진행합니다. 올해는 온라인 저자 강연으로 진행하게 되어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하게 되었는데요. 첫번째 시간으로 해도연 작가의 '외계행성:EXOPLANET'을 만나보겠습니다. 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