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irimlee

상상조차 하기 힘든 시간, 펨토초(Femto second)란?

최종 수정일: 2020년 4월 22일



1분은 짧은 시간이지만, 전자렌지에 피자를 1분 돌리다 보면 1분이 상당히 길게 느껴질 것입니다ㅎㅎ 왜 이렇게 빨리 안익는지...ㅜㅜ 엉엉 또.. 격한 운동(예를들은 플랭크)를 10초 하는 것은 때로은 억겁의 시간처럼 느껴지죠. 반면에, 사랑하는 연인과의 데이트는 5시간이 마치 1시간 같이 눈 깜빡할새 지나가는 것만 같습니다. 이렇게 시간이란 절대적인 숫자로 표현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상대적으로 다가올 때가 많죠. 그런데 말입니다! 10의 마이너스 15승의... 초..는.. 누가봐도, 누가 들어도 가늠이 안 될 만큼 빠른 시간이죠? 아니, 시간이라고 표현하기에도..'이게 물리적으로 가능한 개념인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빠른 시간 개념 인 것 같습니다^^; 이 시간을 '펨토초(Femto second)'라고 하는데요~ 오늘 영상에서는, 펨토초가 어떤 영역에서 '시간'의 기준으로 작용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짧은 영상이지만, 펨토초의 세상속에 살 고 있다고 가정하고(?) 느긋하게, 그리고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욥?!! ㅎㅎ ***본 영상은 스탠퍼드 선형 가속기 센터(SLAC)가 그 내용과 활용에 대한 신용을 보증합니다*** SLAC: https://www6.slac.stanford.edu/ ♥영상선정에 도움을 주신 분들♥ :김상욱,이명현,이성빈,손승우,이은희 (아태이론물리센터 과학문화위원단) :김지윤,이세리,정혜심,이상곤,임소정 (과학커뮤니케이터 및 아태이론물리센터 외부자문위원단)


스탠포드 선형 가속기센터(SLAC)


출처 https://tv.naver.com/v/5570225

조회수 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APCTP 선정, 올해의 과학도서 온라인 저자 강연** APCTP 에서는 매년 올해의 과학도서 10권을 선정하고 있는데요. 해당 도서들의 저자 강연도 진행합니다. 올해는 온라인 저자 강연으로 진행하게 되어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하게 되었는데요. 첫번째 시간으로 해도연 작가의 '외계행성:EXOPLANET'을 만나보겠습니다.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APCTP 선정, 올해의 과학도서 온라인 저자 강연** APCTP 에서는 매년 올해의 과학도서 10권을 선정하고 있는데요. 해당 도서들의 저자 강연도 진행합니다. 올해는 온라인 저자 강연으로 진행하게 되어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하게 되었는데요. 첫번째 시간으로 해도연 작가의 '외계행성:EXOPLANET'을 만나보겠습니다. 접